영상 링크: https://youtu.be/jpGSKE_b_uo
1. 아마존은 요즘 대세 비즈니스 모델 3가지를 다 갖추고 있다.
- 온라인 쇼핑 (1위. 미국 내 점유율 무려 약 50%)
- 클라우드 (1위)
- OTT (2~3위)
2. 아마존의 현재 주 이용자층은 20~30대이며 50~60대 공략 위해 몇 년 사이 헬스케어 분야 투자
- 온라인 약국 필팩 인수
- 미국 50개주 약국 라이선스 확보
3. 아마존 프라임 가입자의 혜택 (멤버십 비용 연 120달러 정도)
- 무료배송, 당일배송
- 아마존 뮤직 (글로벌 음원 스트리밍 시장 3위)
- 트위치 프라임 (생방송 스트리밍 점유율 1위)
-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(개발 중)
- 프라임 비디오, 파이어 TV (유튜브, 넷플릭스, 디즈니+, 애플 TV 등 대부분 콘텐츠 시청 가능)
- 아마존 드라이브 (클라우드 스토리지)
- Kindle (독서 관련)
- 필팩
4. 위와 같은 여러 혜택을 고려했을 때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의 가치를 환산하면 784달러 수준
- 현재 아마존 프라임 가입자 수는 1억 5천만 명 이상
5. 이번 코로나 19 여파에도 타 기업에 비해 주가가 많이 빠지지 않음
- 실제로 코로나 이후 주문이 폭증, 직원 10만 명 신규 채용 예정
<내 생각>
전 세계적으로 부익부 빈익빈 현상은 심화되고 있고 앞으로도 더 심해질 것이다. 이것은 개인은 물론이고 기업 간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이다. 한 때는 대기업들의 규모가 서로 큰 차이 안 났지만 현재는 우리나라만 봐도 1위인 삼성전자와 그 바로 아래 기업의 시총 규모가 엄청나다. 앞으로도 승자독식 구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아마존이 과연 덩치를 어디까지 불릴지 궁금하고 한편으론 겁이 난다.
* 요약 내용은 실제 영상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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